달콤한 앙마의유혹
[#M_ more.. | less.. |스티그마 효과란?
다른사람이 알고있는 나에대한 이미지를 지향하려 노력하게되고 또 그렇게 변하게 되는것을 말합니다..
어떤이가 나를 "아 이사람은 참 착하다" 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나는 그사람 앞에서는 착한 사람인척 혹은 착한사람이 되어보이려 최소한의 노력을 하는것이며, 그 최소한의 노력은 상대방이 본인에게 얼마만큼의 영향력이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스티그마 효과의 반대효과인 피크말리온 효과은 다른사람이 아닌 본인의 의지와 생각에 따라 상황이 바뀌는 것을 말하지만 스티그마현상은 본인이 아닌 상황과 인물에 따라 본인이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피고말리온효과 보다는 스티그마효과를 선호하고 이용할려는 편입니다. 이런 효과들은 전설이나 마법이나 습관성 효과가 아닌 심리학적으로 인증된
효과이며 그런 심리학적 본능들을 이름을 정하였을뿐 개개인마다 글을 읽으시며,
아 맞어 이런느낌, 경험, 생각등 동감 하실가라고 여김니다.
이글을 읽고는 아 이런 생각 느낌이 스티그마효과 였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굳이 스티그마 효과를 알아야된다는건 이 효과는 이용가치가 엄청난심리학의 일부입니다. 예를들어 데자뷰라는 현상을 모르는 사람들과 모든사람들이 한두번은 경험한다는 전문적인 사실을 아는 사람하고는 많은 차이점들이 생기게 됩니다.
다소 작은 차이라면 하루고민꺼리로 끝나겠지만 나비효과도 있겠지요..그차이는 무한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블로그의 목적은 스티그마효과를 이용하여 자신을 발전시키자는 저의 고딩학교 시절부터의 노력으로 많은 성과와 실패를 토대로 작성하는것이며 보는 이들이 저와같이 스티그마 효과를 이해하고 이용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_M#]